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링크 칩셋을 사용한 3안테나 유무선 공유기, 라이트컴정보통신 ANYGATE RG5300NW 유무선공유기
    Red(News)/소비자중심의 리뷰 2013. 1. 21. 00:42
    728x90

     

     

     

     

     

     

     

     

    라링크 칩셋을 사용한 3안테나 유무선 공유기,

     

    ANYGATE RG5300NW 유무선공유기

     

     

     

     

     

     

     

     

     




    ▷본 리뷰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된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서 주관적인 관점이 있는가 하면 객관적인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리뷰는 다나와 필드테스트 상품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공정위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에 관한 표시 )
    ▶▶
    모바일 환경 사용자 전용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최적화된 환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패키지 외형

     

     

     

     

     

     

     

    ANYGATE RG5300NW 유무선공유기(이하 RG5300NW) 의 패키지 모습이다. 깔끔한 화이트를 배경색으로 하면서 중요한 포인트에 레드를 적절하게 곁들였다.

     

     

     

     

    제품 패키지의 상단에는 모델명인 RG5300NW가 있으며 애니케이트 로고와 제품의 이미지가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최대 300Mbps 무선 속도, 5dB 고출력 안테나, 스마트 TV 및 IP 티비와 호환 등 주요 특징이 기재되어 있다. 패키지의 우측 하단에는 QR 코드가 있어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리더프로그램으로 읽기만 하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열람해 볼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지원되는 OS의 종류를 살펴보면, 윈도우, 리눅스, 맥의 컴퓨터 운영체제와 안드로이드 및 ios의 스마트폰 운영체제가 지원된다. 물론 이외에도 더 많은 운영체제가 있겠지만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호환성 문제는 없다고 봐도 좋다.

     

     

     

     

    패키지의 측면에는 제품에 대한 모델명과 바코드, 시리얼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다른쪽 측면에는 제품의 이미지와 모델명이 있어 전체적인 통일성을 유지하는 구도로 되어 있다.

     

     

     

    다른쪽 측면에는 제품의 주요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오후 10시까지 야간지원이 되는 점, 2년간의 무상 서비스 기간으로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이콘으로 배치되어 있다.

     

     

     

     

    후면에는 제품에 대한 주요 특징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작성이 되어 있다. 국내 최초 100% 게임 테스트, 스마트폰과 IP TV와의 호환성 여부, 수신감도가 높은 5db 안테나 채용, 자동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능, 야간 업무 지원 등이 주요 특징으로 제시되어 있다.

     

     

     

     

     

    패키지 구성품

     

     

     

     

     

    패키지를 개봉하면 위와 같이 구성품들이 모여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용자 메뉴얼은 총 16면으로 구성된 한 장의 큰 전지로 되어 있다. 이미지와 함께 쉬운 설명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숙지가 가능하다. 다만 이렇게 전지형 메뉴얼은 다시 접게 되면 꼭 부피가 더 커져버리기 쉽상이다. 물론 원래대로 접으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넘겨볼 수 있는 책자형을 개인적으로 선호한다.

     

     

     

     

    기본적으로 공유기를 사게되면 반드시 기본 구성품으로 포함되는 랜 케이블이다. 비록 그 길이가 짧아 컴퓨터와 공유기를 연결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하지만 모뎀과 공유기를 연결할 때에는 오히려 긴 케이블이 방해가 되기 때문에 필요한 케이블이다.

     

     

     

     

     

     

     

     

     

    최저소비효율기준 만족 제품이며 한국의 전원 규격에 합격한 제품이다.

     

     

     

     

     

    제품 디자인

     

     

     

    일체형 안테나 3개를 장착한 RG5300NW 본체 모습이다. 모든 색상이 화이트이기 때문에 제품이 오염되거나 이물질이 있을 때 청결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 같다. 또한 유광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모습이다.

     

     

     

     

    가운데 Anygate  로고가 있으며 우측 상단에는 모델명인 RG5300NW가 검은색 전경으로 새겨져 있다.

     

     

     

     

     

    모델명이 우측 상단에 자리 잡고 있는데 크기가 조금 작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리리 조금 더 확대하거나 측면부에 위치시켜 깔끔함을 유지했더라면 어땠을까.

     

     

     

     

     

    단순한 알림 LED 표시 부 디자인이다. 4개의 랜선, WAN, WLAN, 시스템 동작, 전원 동작 순으로 되어 있다.

     

     

     

     

     

    모뎀이나 벽면의 랜포트에서 들어오는  WLAN의 경우 파란색 단자로 되어 있고 나머지는 노란색으로 되어 있어 시각적으로 구분이 용이하다.

     

     

     

     

     

    랜선 연결부 오른쪽에는 WPS 버튼과 리셋버튼, 그리고 전원 연결부가 차례로 자리하고 있다. 대부분의 리셋버튼이 끝이 뾰족한 것으로 홈을 누르는 방식인데 반해 RG5300NW는 버튼식이다. 이 경우 장점은 리셋을 하기 용이하다는 점이 있지만 반대로 오작동으로 인해 리셋이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안테나의 경우 분리가 되지 않는 일체형이며 수신감도가 5db이기 때문에 4db 안테나에 비해 더 넒은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전파 통과가 어려운 콘크리트 벽이나 가로 막혀 있는 경우라면 수신감도가 높다 하여도 한계가 있으므로 설치할 때 유의해야 한다.

     

     

     

     

     

    제품 후면에는 발열을 위한 에어홀이 일직선으로 처리 되어 있다. 중앙에는 제품의 모델 명과 안내를 위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또한 벽에 설치할 수 있도록 지지대가 4군데 설치 되어 있다. 또한 바닥면에 설치하는 사용자를 위해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 처리 역시 4곳 설치되어 있다.

     

     

     

     

     

    전면의 유광 처리와는 달리 후면은 안테나와 동일한 일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다.

     

     

     

     

     

    안테나가 3개 이기 때문에 위의 사진과 같이 세울 수 도 있다. 다만 발열을 위한 공간이 후면에만 되어 있어 더운 여름에 바닥면에 설치하는 경우 제품의 열 순환이 잘 될지 조금 의문이다. 하단 측면에 에어홀이 있긴 하지만 표면적이 큰 편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품 설치

     

     

     

     

     

     

    제품 설치하고 인터넷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192.168.10.1를 입력하면 애니게이트 공유기 설정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상태보기 창에서는 인터넷 연결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본인의 IP 주소와 연결된 디바이스의 내부 IP 및 무선 상태에 대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사용자라면 별다른 설정 없이 자동 설정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쉽고 빠르게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공융기가 자동으로 인터넷 회선을 검색하고 그에 맞는 설정 값을 세팅하게 된다.  

     

     

     

    수동으로 설정하고 싶은 사용자를 위해 수동 설정 방식도 지원한다. 여기에서는 자신의 무선 네트워크 몇칭 변경과 맥주소 설정까지 가능하다.

     

     

    유동IP 방식은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환경으로 별다른 설정 값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반면에 ADSL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자신이 사용하는 ID와 암호를 별도로 입력해야만 접속이 가능하다. 이 경우 PPPoE 모드로 설정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무선에 대한 다양한 값을 정할 수 있다. 채널은 가급적 여러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하는 것이 전파 간섭으로 인한 속도 저하를 막는 방법이다. 처음 설치 후 스마트폰에서 무선 인터넷이 되지 않아 고객 센터에 연락해 보니 채널 값을 13으로 하라고 안내 받았고,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 되었다.

     

     

     

     

     

    무선 고급 설정에서는 동작 모드를 간단하게 변경 할 수 있다. B, G. N 모드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 도 있고 단독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채널 밴드 스위치 및 기타 세부 값에 대해서도 변경이 가능하다.

     

     

     

    공유기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지원 여부이다. 사실 기본적으로 사용된 하드웨어 칩셋도 중요하겠지만 새로 출시되는 제품간의 호환성 및 오류에 대한 수정을 해주는 펌웨어는 반드시 해줘야 하는 부분이다.  

     

     

     RG5300NW의 경우 자동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할 수 있다.

     

     

     

     

    주의 메시지에 나온대로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유념하자. 약간의 시간을 가지고 기다려야한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실패했다고 나오는데, 나중에 다시 시도해보니 최신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다고 나왔다.

     

     

    인터넷 속도 측정

     

     

     

     

     

     한국전산원에서 속도를 측정한 결과 85.36Mbps의 내려받기 속도와 5.88Mbps의 올려주기 속도를 보여주었다. 지연시간 역시 10.78로 나쁘지 않았으며 손실율은 당연히 0%이다.

     

     

     

     

     

     

    벤치비의 경우 조금 더 높은 속도가 나왔다. 하향 92.9Mbps / 상향 4.91Mbps /  지연율 10.5 / 손실율 0% 이다.

     

     

     

     

    아이폰4의 경우 25.8Mbps의 무선 속도를 보여주었다. 지연 시간이 조금 높기는 하지만 무선인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이다.

     

     

     

     

    제품 주요 특징

     

     

     

     

    패키지에 있는 제품의 주요 제원표이다. 무선랜의 경우 최근 출시되는 모델이 모두 호환을 하는 B, G, N 모드를 지원한다.

     

     

     

    ★참고 IEEE 802.11n


    이해를 돕고자 무선네트워크 전송방식을 간단히 살펴보자. IEEE는 전기전자기술자협회(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의 약자이며 'I-Triple-e'아이트리플이라고도 불린다. 이곳에서 제정하는 전자기기의 통신 규격은 국제표준이 되며 802는 LAN/MAN 위원회 즉 네트워크 관련 국제규격을 말한다. 출처 위키백과

    802다음의 11은 11번째 워킹 그룹 회의에서 채택된 표준기술을 의미한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11번 다음에 붙는 영어식 표기인데 b와 a 그리고 g와 n으로 크게 4종류가 있다. a와g를 제외한 각 모드마다 전송 속도의 차이가 다르다.



    IEEE 802.11b - 최대 11Mbps
    IEEE 802.11a - 최대 54Mbps
    IEEE 802.11g - 최대 54Mbps(a 모드와 속도는 같지만 주파수 범위가 다르다.)
    IEEE 802.11n - 최대 300Mbps(이론적으론 600Mbps까지 대역폭 확장가능하나 한국의 주파수점유 규격 문제로 300Mbps)



    가장 빠르고 최신의 규격이 바로 n이 붙은 무선네트워크 규격인데 안타깝지만 아이폰4는 g까지 지원되어 54Mbps까지만 가능하다(아이폰4S부터는 N 규격 지원, 갤럭시 S는 n 규격으로 사용가능). 물론 여기서 제시된 300Mbps는 이론적인 최대 속도이지 일반 가정에서 도달 할 수 있는 속도는 아니다.

     

     

     

     

    ★ 최신 무선인터넷 규격 N에 적합한 라링크 RT3052F 칩셋

     

     

     

     

     

    컴퓨터에서 계산과 프로그램의 처리를 담당하는 두뇌 역할을 하는 CPU가 있듯이 공유기 역시 이와 유사한 칩셋이 있다. RG5300NW 에서는 라링크社의 RT3052F 칩셋이 사용되고 있다. 이 칩셋과 관련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일반 사용자들이 위의 특성에 대해 상세히 알 필요는 없지만 이 쳅셋의주요 특징을 꼽으라 한다면 384Mh의 연산 처리 속도와 N 무선 규격에서의 데이터 처리 속도이다. 앞서도 살펴 보았듯이 무선규격에는 b,g,n이 있는데 그 중 802.11n은 HD 비디오, 음성 및 음악 스트리밍 같이 고용량을 제공할 차세대 고속 Wi-Fi 규격이다. 

     

     

    속도만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 커버리지 역시 늘어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전송 속도가 늘어나는 만큼 고속의 처리가 필요하게 된다. 고속으로 데이터를 처리 가능한 칩이 바로 RT3052 이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공유기에서 N  규격을 지원하고 있다.  다만 2만원대 중반의 소비자가를 고려하여 채택된 보급형 칩셋이기 때문에 기가바이트랜 지원, 듀얼밴드 지원 등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 늦은 시간까지도 안심, 2년간 또 안심

     

     

     

     

     사실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슈퍼 DMZ, DDNS, 포트 포워딩 등 고급 기능에 대해 사용하려다 보면 난관에 봉착하는 경우가 왕왕있다. 공유기의 인터페이스가 쉽고 직관적이더라도 네크워크 설정의 경우는 까다로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경우 구글링이나 N 선생님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지만 직접 전문가의 지원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이점에서 RG5300NW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고객 센터가 운영되기 때문에 매우 반가운 대목이다. 일을 마치고 집에 와서 보니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날 까지 기다리거나 구글링에 지키기 마련인데 밤 10시까지 고객지원이 된다니 말이다.

     

     

    또한 제품의 기본 무상 보증기간이 2년인 점 역시 만족스런 부분이다. 공유기의 특성 상 한번 전원을 연결하게 되면 24시간 동작을 하고 몇달 동안 계속 작동하는 경우가 다반사인 제품이다. 때문에 실제 제품 가동 시간이 많으므로 1년간의 무상 보증기간이 끝나면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었다. 2년간 무상 보증 된다니 늘어난 기간 만큼 안심할 수 있지 않을까.

     

     

    ★ 5db 안테나로 더 넓은 수신 범위

     

     

     

     

     

     

    RG5300NW에는 고출력 5db 안테나가 3개 장착되어 있다. 사실 안테나가 3개 있다고 해서 모두 수신이 되는 것은 아니다. RG5300NW은 2T/2R  제품이다. 2개의 안테나가 수신과 송신을 모두 담당한다는 이야기 인데 왜 안테나는 3개일까.

     

     

    많은 분들이 안테나가 3개인 제품은 무선 신호 송수신에 3개의 안테나가 모두 사용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제품이 2개의 안테나가 신호를 송수신하고 나머지 한개의 안테나는 다른 안테나를 돕는 보조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제품 역시 마찬가지인데 다만 출력이 5db 이기 때문에 수신 범위가 향상되는 경우는 있다.

     

     

     

      총평

     

     

     

    지금까지 RG5300NW 유무선 공유기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았다. ANYGATE는 국내 최초의 공유기 브랜드이지만 여러 우여 곡적을 겪고,  지난 2012년부터 라이트컴정보통신이란 이름을 달고 새롭게 출발하고 있는 공유기 브랜드이다.

     

     

    2만원 중반대에 형성된 가격은 일반 사용자들이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조건이다. 또한 친숙한 사용자 환경 설정과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야간 고객 지원과 2년간의 무상 서비스 기간은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그러나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5Ghz가 지원되는 듀얼밴드가 되지 않는 다는 점, 스마트폰 관련 앱 지원을 통한 원격 데이터 서버 연결 기능 등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경쟁사 대비 아쉬운 대목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