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살] 우리 아이 인생 첫 소비, 금융 육아의 물꼬를 트다
    카테고리 없음 2021. 8. 3. 23:27
    728x90

     

     저는 꾸꾸가 4살 때부터 돈으로 할 수 있는 4가지 일들을 무한 반복시켰습니다.  돼미맘마(?)라고 하는  동전, 작은 100원을 주어도 꼭 돈으로 할 수 있는 4가지를 알려주고 따라 하게 시켰습니다. 그랬더니 꾸꾸는 돈을 받으면 '저축하겠습니다. 소비하겠습니다. 투자하겠습니다. 기부하겠습니다.'를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축, 소비, 투자, 기부의 의미를 먼저 천천히 알려줘야 합니다. 기계적이고 주입식이라 생각되었지만 이때의 아이들은 정말 소화력이 엄청납니다. 과연 이해할까라는 저의 생각은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이 4가지의 기본 개념만 잘 배우고 익히면 사실 금융 육아 절반이 성공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단어가 어렵다고 해서 풀어서 말하게 하면 너무 문장이 길어져 오히려 개념 정리에 방해가 됩니다. 어른이 생각할 때는 어려운 단어지만 아이들 나름대로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실제로 마트에서 물건을 살 때 소비한다고 이야기해주면 어느 정도 경험하면서 습득하게 됩니다. 

    01. 우리 아이 첫 소비, 역시 헬로 카~봇

    다른 집 남자 아이들도 다 그렇겠지만 유난히 꾸꾸는 자동차와 움직이는 것들을 좋아합니다. 그래도 헬로카봇이나 자동차 장난감을 안 사줘도 나름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 나름 저축과 소비의 개념을 열심히 집중 주입식 교육한(?) 덕이라 기뻐했습니다. 그런데 네 살 되는, 생일이 5일 지난 어느 날 예고 없이 위기가 찾아옵니다. 아이와 함께 놀이터도 가고, 킥보드도 타고 신나게 놀고 목이 말라 집 근처 이마트 24 편의점에 들렀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헬로카봇 럭키박스가 아이 눈높이에 맞게 진열되어 있었습니다. 과거에 편의점에 자주 왔을 때 작은 장난감이나 과자를 집어 들고 사달라고 많이 했었지만, 천천히 잘 이야기하면 다시 되돌려 놓고 떠나는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달랐습니다. 정말 사고 싶다고 완전히 초 집중모드입니다.

    헬로카봇하면 자다가도 눈을 뜨는 아이이니 저도 직감했습니다. 집에 가기 힘들 것을.... 그래서 결심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 인생 첫 소비를 해보자! 그것도 헬로 카~봇으로 말이죠. 물론 제가 계획한 아름다운 그림은 부모님이나 할머니를 위한 아름다운 소비였지만, 그림을 그리지 못했습니다.

    꾸꾸에게 단호하게 조용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지금 사는 헬로카봇 럭키박스는 민규 저금통에 있는 돈으로 살 것이라고. 당연히 꾸꾸는 소비의 쾌락(?)에 빠져 좋아요를 연거푸 외칩니다. 좋아요~ 좋아요 ~ 신신당부, 약속을 받아내야 합니다. 구두로 약속하는 것도 법적 효력이.......

    02. 소비의 쾌락 뒤에 찾아오는 현금이 사라지는 고통

    이제 시작입니다. 집에가서 장난감을 풀기 전에 아이에게 저금통을 가져오라고 합니다. 장난감을 풀게 되면 모든 것이 게임 오버입니다. 아이의 모든 말초신경과 눈은 장난감에 가 있기 때문에 풀어버리면 제가 하는 모든 말이 소귀에 염불이 되니까요. 아이는 냉큼 빠른 속도로 저금통을 가져옵니다. 꾸꾸에게 이야기합니다. 이 럭키박스는 10,900원짜리야. 아직 얼마인지 모를 테니 아빠가 저금통에서 꺼내서 알려줄게. 만원을 꺼네고 동전 9개를 꺼냅니다. 물론 저축과 소비의 저금통에서 꺼내야 됩니다. 

    아이는 돈이 사라진다는 것을 이제 직감하게 됩니다. 아빠가 가져간다고 하니 자꾸 동전을 만지락 거립니다. 지폐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왜냐 반짝거리지도 않고 동그랗지도 않으니까요 ㅎㅎㅎ 결국 아이는 알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한번 더 약속합니다. 소비는 저금통에 돈이 있다고 계속 할 수는 없다고 말입니다. 잘 안된 것을 알지만 그래도 재차 약속하고 장난감을 개봉합니다.

     

     

    두둥!, 나름 럭키박스라 그런지 이것저것 들어있습니다만, 아빠의 마음에는 들지 않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꾸꾸는 벌써 신나게 놀고 있습니다. 심지어 잘 때도 만지면서 잠들었네요. 

    이제 앞으로도 이러한 위기가 여러분 가정에도 찾아올 것입니다. 그때마다 매번 소비하게 하면 안 됩니다. 소비를 하게 되면 저축할 수 있는 돈이 줄어들고, 투자할 수 있는 돈도 줄어들고, 기부할 수 있는 돈도 줄어든다고 이야기해주세요.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옆에서 이야기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